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스터디

데이터 시각화는 왜 중요할까?

1. 오늘의 아티클

데이터 시각화 101: ① 데이터 시각화는 왜 중요할까? ┃신유진 (요즘IT)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750/

우리의 일상 가까이에 있는 여러 데이터 시각화를 살펴보고, 시각화의 중요성에 대해 다룬다. 

2. 정보 요약

1) 우리 주변의 데이터 시각화

- 소요시간 및 경로별 위치 정보 등 교통 정보를 시각화 한 온라인 지도 길찾기

- 태풍의 예상 경로 지도 및 날씨 지도

 

2) 데이터 테이블이 아닌, 시각화로 공유되는 이유는? 
- 시각정보는 쉽게 알 수 있다
덴마크의 물리학자 토르(Tor Norretranders)는 인체의 감각마다 시간당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컴퓨터 시스템과 비교했다.  시각(Sight)의 정보 처리 속도는 1,250MB/s로 컴퓨터 네트워크와 비슷했는데, 이는 다른 감각 대비 월등히 많은 양의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었다. 우측 하단 흰색 영역은  뇌에 들어온 모든 정보 중 실제로 우리가 인식하는 부분이다. 우리는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정보를 시각으로 처리하고 있는 것이다. 

The bandwidth of our senses by Tor Norretranders <출처:  David McCandless: The Beauty of Data Visualization  from  AWWWARDS >

 

3M의 연구에 따르면, 그래픽은 텍스트에 비해 60,000배 빠르게 처리된다.  HubSpot의 소셜미디어 사이언티스트인 댄(Dan Zarrella)은 이미지를 포함한 트윗이 이미지가 없는 트윗에 비해 95% 이상 리트윗된다고 밝혔다. 그래픽 정보가 텍스트에 비해 훨씬 더 빨리 전달되기 때문이다.


- ‘아하’ 순간을 통해 인사이트를 발견하다
데이터가 시각화되어 전달되면 우리 뇌는 빠른 속도로 많은 양의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트렌드, 패턴이나 아웃라이어 등을 쉽게 파악 가능하며, 이는 ‘아하’하고 깨닫는 순간으로 이어진다. 데이터에 대한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순간이다.
 
How People in America Spend Their Day
2008년 미국인들이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설문조사 했다. 카테고리별 소요 시간 등을 표로 정리하였으나 숫자 및 텍스트만으로 숨겨진 정보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뉴욕타임스에서는 각 카테고리는 고유한 색으로 정의하고, 할애 시간은 면적으로 시각화했다. 시각화를 통해 활동별, 그룹별로 다른 패턴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시각화는 많은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패턴을 찾고, 인사이트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준다.
 

미국인들의 하루 <출처: American Time Use Survey, Bureau of Labor Statistics>
How People in America Spend Their Day in 2008: The employed <출처: NYT>


Million Dollar Blocks
콜럼비아 대학교의 Center for Spatial Research는 미국 내 범죄자를 수감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과 이들이 어느 곳에 사는지를 연구했습니다. 
각 범죄자의 수감 비용을 그들이 사는 지역 지도에 매핑해 수감 비용이 높을 수록 더 밝고 눈에 띄도록 디자인 했다. 한 눈에 특정 지역에 수감 비용이 집중된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곳은 뉴욕 브루클린으로 2003년에만 150억원 이상을 수감 비용으로 사용했다. 이 연구를 이끈 로라(Laura Kurgan)는 수감 비용이 집중된 지역들은 공통적으로 교육 등의 공공자원이 많이 부족한 지역이라고 말한다. 이 연구를 통해 범죄문제를 지역사회와 연관 지어 시스템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준 것이다.

The Million Dollar Blocks project, visualizing prison expenditures in Brooklyn <출처: Propublica>


 -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준다
데이터 시각화는 의사 결정에 관여한 사람들이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데이터 안의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많은 양의 데이터와 정보를 담을 수 있어, 한 눈에 데이터를 파악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 

특별한 과학이나 통계 없이도 의사 결정자가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정보를 찾도록 돕는다. 

트렌드, 패턴, 아웃라이어 등 시각화된 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해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하다. 

흥미로운 디자인으로 주제에 대한 관심을 끌고, 집중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데이터 시각화가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준 사례]  

- 전염병의 원인을 알린 고스트맵
- 코로나 바이러스 시뮬레이션 

 

3. 인사이트

- 주제에 맞춰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방식은 천차만별이므로, 다양한 시각화 디자인을 접할 필요가 있다. 

- 길찾기, 날씨 지도 등 자주 접하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가 시각화의 결과물임을 인지하고, 시각화 요소 및 종합적인 디자인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