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L

[240122주차] 본캠프 W6

WIL : Weekly I Learned
지난 일주일을 돌아봄으로써 나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더 나은 다음 주를 만들기 위해 어떤 부분을 어떻게 채워나갈지 고민하는 것

 

내가 한 일(Facts)

- SQL 코드카타 110~115, 파이썬 코드카타 21~24 문제풀이

- 통계학 기초, 데이터 전처리 & 시각화 강의 수강 

- TIL 작성 

느낀점(Feelings)

- 통계학 기초 강의가 너무 어려웠다. 학부 때 배운 t-test 개념도 전혀 기억이 안 난다. 빠른 속도의 수업을 따라가기에 급급하다보니, 큰 틀에서도 이해를 제대로 못하고 넘어갔다. 특히 실습 부분은 전혀 못 보고 다 건너 뛰었는데, 시간 내서 꼭꼭 복습이 필요할 듯하다.  

데이터 전처리 & 시각화는 통계학 강의에 비해 재밌었다. 강의 수강 중엔 코드를 직접 따라 쓰면서 진행했고, 다 듣고 나서 교재 내용을 블로그에 정리하는 방식으로 하니 자연스럽게 복습이 되었다. 전반적으로 내용 설명도 차근차근 잘 되어 있었고, 교재 정리하면서 문제풀이를 해보니 배운 내용이 조금은 더 잘 소화되는 기분이었다. 강의 중 튜터님이 거듭 추천한 '10분 판다스'는 꽤 좋았으나, 절대 10분만에 끝나지 않았다. 이름을 '하루 판다스' 정도로 수정하면 좋겠다. (나는 4시간 넘게 걸렸다.)

- 데이터 분석 기초 개인과제가 있었다. 구글링 하면서 3번 문제까지는 제법 순조로웠는데, 4번 문제는 계속 오류가 나서 한 문제에만 6시간도 넘게 쓴 것 같다. 시리즈를 데이터프레임 형태로도 만들어보고, 병합도 해보고 그야 말로 생쇼를 했는데 답은 생각보다 간단할 것 같다. 비슷한 코드를 수십 번 써보니 =이퀄, . 점, [] 대괄호, () 소괄호 등 각종 특수 문자 사이에서 멘붕이었던 극초반에 비해서는 조금은 이해도가 생긴 것 같다고 스스로 위로해보았다. 

배운점(Findings)

- SQL

└ max, min, sum 등 함수가 적용된 단일한 숫자를 쿼리에 활용할 때는 서브쿼리 형태로 넣기

윈도우 함수 적용할 그룹과 본 쿼리 그룹이 같을 경우, parition by 대신 본 쿼리에 group by 설정

- 파이썬

특정 조건이 있는 반복문의 경우, while을 사용하면 좋으나 무한 반복되므로 사용 시 주의 필요

enumerate()

   : 순서가 있는 자료형(list, set, tuple, dictionary, string)에 인덱스를 붙여주는 메소드
   : 사용 후 리스트로 한 번 감싸줘야 함 ex. answer = list(enumerate(seoul)) 
   : 보통 0으로 시작하며, start = n 으로 시작값 지정도 가능

- 통계학 기초

 통계적 가설 검증, 신뢰수준 및 오류, t-test, p-value, ANOVA, 회귀 등 

- 데이터 전처리 & 시각화 

Pandas, Matplotlib을 활용한 데이터 전처리 및 시각화 방법 

pandas: astype, iloc/loc, boolean indexing, isin, concat, merge, groupby, pivot_table 등 

Matplotlib: plt.plot , plt.bar, plt.hist, plt.pie, plt.boxplot, plt.scatter 등 

앞으로의 방향성(Future)

- 머신러닝 이해와 라이브러리 활용 기초 및 심화 과정 수강  

- 코드카타는 1문제씩이라도 매일 꾸준히 하기

- 머신러닝 주차 개인 과제 풀이 및 제출

- (가능하다면) 통계학 기초 강의 내 실습 데이터 뜯어보기 

'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205주차] 본캠프 W8  (0) 2024.02.08
[240129주차] 본캠프 W7  (0) 2024.02.02
[240115주차] 본캠프 W5  (0) 2024.01.19
[240108주차] 본캠프 W4  (1) 2024.01.12
[240101주차] 본캠프 W3  (1) 2024.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