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일리 미션

비슷한 직무 JD 분석

DA 유사 직무 1. 퍼포먼스 마케터

 

1. (주)스킨이데아 / 메디필

[주요 업무]
- 광고 컨텐츠 기획 및 제안(이미지광고 / 영상광고)
- 광고 관리 및 효율 분석
- 광고 성과 보고서 작성
- 매체별 광고 운영 및 관리(SNS / 네이버 / 카카오 / GDN등)
- 키워드 광고 운영 관리
- 채널별 미디어 믹스 계획 및 실행(자사몰 / 올리브영 / 외부몰) 


[자격 요건]
- 퍼포먼스 마케터 경력 2년 이상(사원 ~ 대리급)
- 초대졸 이상
- 온라인 광고 매체에 대한 이해가 높은자
-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가능하신 분
-각종 광고 관련 트래킹 tool 운영 경험자(GA등)
- 꼼꼼하고 수치에 밝으신 분
- 빠른 실행력과 주도적인 업무 수행력 보유자

 

[우대 사항]
-  디지털 광고 대행사 경력자 우대
- 스킨케어 브랜드 인하우스 마케터 경력자
- D2C 브랜드 근무 경험자
- 뷰티 트렌드에 밝으신 

 

 

2. (주)야나두 / 야핏

[주요 업무]
- 야핏무브 UA 캠페인 전략 수립 및 실행
- 소재 기획 및 크리에이티브 실험/설계, 최적화
- 3rd + 1st Party 데이터 분석을 통한 UA 성과 관리
- 퍼널에 기반한 리텐션 분석 및 CRM 마케팅 실행


[자격 요건]
- 포트폴리오 제출 필수 (주요 성과 및 기여도 포함)
- 퍼포먼스 마케팅 기획 및 운영 경력 3년 이상 보유한 분
- 주요매체(Google, Naver, Meta, Kakao) Self-Serve 가 가능한 분
- 가설수립 > 실행 > 검증 > 개선의 사이클을 빠르게 계획/적용 할 수 있는 분


[우대 사항]

- 문제 해결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데이터 드리븐을 통한 성과 개선 경험을 보유하신 분
- MAU 50만 이상의 플랫폼/서비스의 마케팅을 경험해 보신 분

 

DA 유사 직무 2. CRM 마케터

 

1. (주)인플루엔셜 / 윌라

[주요 업무]
- 고객 Segmentation 기반 CRM 활동 기획 및 운영
- 캠페인 A/B 테스트를 통한 가설 수립과 검증, 개선
- CRM Notification 채널별 메시지 기획(PUSH, SMS, eDM, 카카오톡) 
- 온사이트 프로모션 기획


[자격 요건]
- CRM 마케팅 경력 3년 이상 또는 그에 준하는 역량 보유자
- Braze 등 CRM 툴 활용 능숙자
- 원활한 내/외부 커뮤니케이션 가능자
- 목표의식이 강하고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분

 

[우대 사항]
- Amplitude, GA4, Appsflyer 등 앱 트래킹 툴 능숙자 
-  회원제 구독 서비스 CRM 경험자 
- 효과적인 카피라이팅이 가능하신 분
-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경험자 (SQL)

 

 

2. 쿠팡 / 쿠팡이츠

[주요 업무]
- 쿠팡이츠배달파트너 CRM 마케팅 캠페인 기획 및 운영
- 쿠팡이츠 Performance marketing 캠페인 분석
- Seg 분석을 통한 적합한 target 설정 및 캠페인 실행, A/B 테스트 진행 및 효율 분석, 인사이트 도출
- Data 기반의 캠페인 효과 분석, 성과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액션 플랜 제안
- SMS/카카오톡/App-push 등 고객 관리 채널 운영 (in-house)
- 다양한 지표 개선을 통한 유입 극대화 및 최적화


[자격 요건]
- 학사 학위 이상을 취득하신 분
- 3년 이상의 CRM 마케팅 경험을 보유하신 분
- SQL 사용 및 데이터 핸들링이 가능한 분
- In-house 혹은 3rd party CRM툴 직접 운영 경험이 있는 분


[우대 사항]
- Data와 통계에 대한 이해가 높은 분
- 앱 플랫폼, 이커머스 내 유사 직무 경험이 있으신 분
- CRM 캠페인 운영을 A to Z까지 해 보신 분
- Data에 기반하여 성과를 분석하고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신 분

 

 

DA 유사 직무 3. 프로덕트 매니저(PM)

 

1. 카카오페이

[주요 업무]
- 카카오페이 자체 광고 플랫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PM업무를 담당해요 
- 내부/외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의 pain point와 요구 사항을 이해하여 광고 플랫폼에서 제공할 수 있는 프로덕트 요구사항으로 재정의하는 작업을 해요. 
- 다양한 광고 상품들에 대한 이해와 내/외부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광고 플랫폼의 로드맵과 우선순위를 정해요.
- 백엔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발자와의 협업을 통해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여러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도록 관리해요.
- 카카오페이 사용자에게 좋은 가치를 줄 수 있는 광고 프로덕트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출시해요. 


[자격 요건]
- IT업계 혹은 관련 업계에서 PM 경력이 5년 이상인 분을 찾아요.
- 백엔드 플랫폼, 특히 광고 플랫폼 (DSP, SSP 등)에 대한 이해와 PM 경험이 있으신 분을 찾아요.
- AdTech 분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있으신 분을 원해요.
- 다양한 직군과와의 커뮤니케이션과 여러 부서와의 협업 경험이 많고 능숙하신 분을 원해요.


[우대 사항]
- 광고 플랫폼 및 이커머스 광고 플랫폼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이면 좋아요.
- 광고 생태계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분이면 좋아요.
- 데이터와 백엔드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설계하고 발전시킨 경험과 역량을 보유하신 분이면 좋아요.

 

 

 


 

직무별 공통 요건 및 차이점

직무 퍼포먼스 마케터 CRM 마케터 프로덕트 매니저(PM)
한 줄 정리 - 디지털 광고 운영 및 캠페인 전략 수립, 효율 분석을 통해 성과를 최적화 시키는 직무 - 고객 Segmentation 기반 CRM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 및 운영하는 직무 - 제품 기획 및 출시까지 필요한 업무를 총괄하는 직무
공통 직무 요건  - 네이버, 구글 등 주요 매체 광고 운영 능력
-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역량
- 광고 성과 트래킹 툴 활용 능력 
- Braze 등 3rd party CRM 툴 활용 역량
- SMS, App-push 등 고객관리 채널 운영 능력 
- 내외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 요구사항 정의
- 제품 가치 향상을 위한 신규 제안 사항 발굴 및 실행  
직무와의 차이점 및 특징 - 디지털 광고 매체에 대한 이해도 필요   - 고객 Segmentation 세분화를 통한 A/B 테스트, 가설 검증 및 효율 개선 능력이 필요  - 기술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로드맵을 정립하기 위해 개발 관련 지식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