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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222-23] 태블로(Tableau) - 대시보드 설계와 구성, 생성

[실습으로 배우는 태블로 by 주정민 튜터]

 

1. BI 소개 / 2. Tableau와 친해지기 / 3. 데이터 시각화 / 4. 계산식 활용하기

https://datananalysis.tistory.com/87

 

5. 대시보드 설계와 구성

1) 대시보드 구축 프로세스

① 대시보드 뷰어 및 목적 선정
 - 누가 보는 대시보드일까? (ex. 경영진, 마케팅팀 등)
② 문제 정의
 - 어떤 목적으로 쓰는 대시보드일까? (ex. 전사KPI, 프로덕트 분석 등 )
③ 필요한 데이터 선정 및 데이터 마트 구축 (실무)
 - 어떤 데이터가 필요할까? (매출 데이터, 고객 데이터 등)
 - 데이터 마트 설계도 중요! 데이터가 쌓이면서 대시보드 속도가 저하될 수 있기 때문
④ 지표 선정
 - 어떤 지표들을 선정해야할까요?
⑤ 스케치
 - 어떻게 대시보드 레이아웃을 구성할까요?
 - 어떤 컬러로 강조를 해야할까요?
⑥ 시각화
 - 어떤 그래프를 활용해야할까요?
⑦ 대시보드 완성!
⑧ 대시보드에서 이끌어내는 액션
 - 대시보드에서 어떤 의사결정과 액션을 수립할 수 있을까?
⑨ 완성된 대시보드 게시 또는 대시보드팀 뷰어 권한 부여 (실무)

 

2) 지표 정의 및 선정

- 산업과 주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자주 발생하는 문제와 핵심 지표가 달라짐

- (예시) Spotify의 북극성 지표

└ Input Metrics:유저 방문 빈도 증대, 세션당 체류 시간 개선

 Onput Metrics: 시간당 유저들의 음악 소비 시간을 KPI로 선정 

 

출처 - Spotify

- (예시) 유료 구독 서비스의 메트릭 하이라키(Metric Hierarchy) 

 └ 주요 목표: 월간 반복 매출(MRR) 증대

 └ ARPU 1인당 평균 결제액(선행 지표)이 MRR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매출 Revenue(후행지표)이 증대

 └ 목표 달성을 위해 유료 사용자 데이터를 신규/기존/복귀 3가지 세그먼트로 나눠서 전환율 및 리텐션률 등 분석 

 └ 지표 중요도에 따라 위치가 상이하며, 일반적으로 상단 왼쪽에 가장 중요한 지표를 기재 

 

3) 대시보드 기본 기능

① 바둑판식 기능
- 컨테이너와 뷰가 서로 겹치지 않게 해주는 레이아웃 기능

- 전체 대시보드 크기에 따라 크기가 자동 조정

② 부동 기능
 - 원하는 대로 뷰를 배치할 수 있어 자유도가 높은 레이아웃 기능

 - 바둑판식 기능과 함께 사용 가능하며, 다른 뷰와 겹쳐서 사용 가능 (ex. 범례와 그래프와 겹치)

 

🎨 피그마 툴 활용
- 태블로 부동 기능에 UIUX 디자인 툴인 피그마를 함께 사용하면 전문적이고 깔끔한 대시보드 생성 가능
- 피그마에서 대시보드 크기로 레이아웃을 생성해서 디자인 작업 

 

③ 그 외 기능 

- 일관된 레이아웃 구성: 대시보드 > 그리드 표시, 레이아웃 탭 > 여백 설정

- 레이아웃 크기 설정: 기기 미리보기 > 기기 유형을 통해 데스크톱 버전 / 태블릿 버전 / 모바일 전화 버전 선택 가능

 (실습) Airbnb data 실습 그래프 모음을 자유롭게 대시보드로 구성

 

4) 대시보드 설계 

① 대시보드 구성 

- 대시보드 계층 구조화

└ 상단: 의사결정에 필요한 주요 지표

└ 하단: 그래프 시각화 

- Z 패턴: 대시보드 한 페이지를 볼 때 사용자의 초점이 Z 모양을 순서대로 이동하는 패턴을 의미.

└ 왼쪽 상단: 가장 중요한 지표와 그래프

오른쪽 상단: 두번째로 중요한 정보

 왼쪽 하단: 세번째로 중요한 정보

오른쪽 하단: 그 외 세부 정보


② 대시보드 스케치
- 좋은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시보드 스케치와 디자인 구성을 미리 하는 것이 중요

- 태블로 워크시트, 종이, PPT 등 툴을 활용해서 초안을 스케치하고, 유관 부서와 리뷰 진


③ 전주의적 속성
- 어떤 것을 보자마자 뇌에서 바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강조하기 위한 시각화 속성을 의미

- 핵심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방향, 길이, 너비, 색상 요소들을 활용해서 강조 가능

- 수치형은 위치나 길이, 기울기 / 순서형은 크기나 밀도 / 명목형은 컬러와 모양이 중요  

효과적인 시각화



④ 컬러 선정
- 직관적으로 한 눈에 들어오기 쉽게 하도록 RGB 색상 및 컬러 조합을 맞춰 시각화하는 것도 중요 
- 일관된 색상을 쓰되, 특정 정보(변수간의 차이, 카테고리 구분 등)에 따라 강조 색상 활
- 컬러 조합 사이트 예시: Canva, Color-hex, Colormind, Colorate

(실습) Superstore 데이터를 활용한 매출 대시보드 스케치
- 대시보드 상단: 지표 최소 4가지 선정
- 대시보드 하단: dimension별 매출 관련 분석 및 시각화

 

6. 대시보드 만들기 

1) (실습) 비즈니스 대시보드 만들기

[문제]
경영진 요청 업무: 2023년 KPI 지표 트렌드가 궁금해요. 매출 대시보드 작업을 요청 드립니다!

[배경]
▶ 비즈니스 시나리오
- 이커머스 Superstore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
- 전 세계에서 온라인으로 제품 구매(주문 및 배송) 가능
- 여러 카테고리와 지역에서 다양한 제품을 제공중 

▶ 비즈니스 목표
- Superstore 전년(2022년) 매출 대비 2023년 매출은 n% 증가 목표

▶ 대시보드 목적
- 매출의 트렌드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파악 목적

▶ 대시보드 뷰어
- 경영진 및 전사 구성원

[요구사항]
▶ 지표 설정
- 주요 지표를 최소 4가지 선정 
ex) 'Net Profit(순이익)':매출 - 비용 

▶ 대시보드 구성
- 레이아웃 규격: 일반 데스크톱 모니터(1920 x 1080)
- 컬러: 태블로 기본 컬러와 컬러 팔레트 조합을 자유롭게 활용

▶ 필터
- 연도별 날짜 필터

▶ 필수 사항 
- 전년도 2022년과 2023년의 월별 수익 비교
- 지역별(Region) 매출 비중
- 서브 카테고리(SubCategory) 매출 Top 10 상품

 

* 결과물은 https://datananalysis.tistory.com/90 참조 

 

2) 태블로 저장 및 공유

① 게시: 태블로 서버 및 태블로 클라우드 

②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이미지, pdf, pptx, twbx(원본 데이터 포함), twb(원본 데이터 미포함)

③ 공유: 액세스 권한 설정 및 URL 공유 

▶ 태블로 퍼블릭에서 다른 유저들의 다양한 대시보드 예시 참고 가능 

 

7. 실무 대시보드 활용법

1) 실무 대시보드 종류
① 매출 대시보드
(Action) OKR 체크, 매출 현황과 매출 증감 원인 파악


② 프로덕트 대시보드
(Action) AARRR, 퍼널 분석, 코호트 분석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nishant.goel/viz/CohortAnalysis_55/Dashboard1

 

③ 마케팅 프로모션 대시보드
(Action) 캠페인이나 쿠폰의 ROI 측정, 시즌별 프로모션별 성과 비교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serena.purslow/viz/EmailCampaignsDashboard/EmailCampaignsDB

④ 실험 대시보드
(Action) 실험 메트릭(CVR, CTR 등) 비교, 실험군과 대조군 비교, 실험 세그먼트별 사후 분석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masoud.saedi/viz/GloBoxABTest_16885679609980/GloBoxABTest

 

⑤ 머신러닝 모델 모니터링 대시보드
(Action) 모델 A와 B의 성능 비교 및 모니터링, 이상 탐지 모니터링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griinc6648/viz/MachineLearningInterpretation/Interpretation



2) 지속 가능한 대시보드 운영
① 협업 시 체크 사항 
- 대시보드에 필요한 데이터 마트 생성
- 대시보드 뷰어 유관 부서와 지표 조율: 기준, 단위 등 합의
- 측정값과 매개변수 폴더 정리: 네이밍 규칙 
- 대시보드 업데이트: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 표시 및 최신 상태로 유지
- 협업툴 자동화: 주기적으로 메일이나 슬랙으로 자동 전송  


② 대시보드 모니터링

- 모든 대시보드가 활발이 활용되는 것이 아니므로 대시보드 로그 트래킹을 통해 업데이트 리소스 조정 
- 매출 및 프로덕트 대시보드: 전사 구성원들이 자주 보고, 사용 주기가 긴 편

- 실험 대시보드, ML/DL 모델 모니터링 대시보드, 특정 기간 프로모션 대시보드: 시즌에만 활용 후 버려지기도 함


③ 데이터 정합성 체크
- 대시보드 생성 후 이슈가 없는지 데이터 정합성 체크 및 모니터링 작업이 필요

- 대표적인 이슈 발생 상황

└ (1) 데이터 적재가 잘못되는 오류 (2) 태블로 계산식 오류 (3) 새로운 데이터 업로드 오류

- 신규 대시보드 배포 전 대시보드 데이터 적재가 잘 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 신규 대시보드뿐 아니라 새로운 그래프 또는 기능 추가 시에도 데이터 정합성 더블 체크 필요

3) 데이터 스토리텔링
: 데이터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

- 경영진, 리더, 유관 부서 등을 대상으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논리적으로 설득할지 스토리 라인 구축이 중요 
- 고려해야 할 요소: 대시보드와 스토리텔링 목적, 의사결정권자 고려(예상 뷰어), 표현의 명확성(색상, 폰트 등)
- 데이터 선택 및 배제의 기준, 이상치 처리 방법 등도 엄밀히 해두면 좋음 

└ 참고 자료: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데이터로 이야기 전달하는 법

- 데이터와 스토리텔링 관련 추천 사이트: storytelling with data

(참고) 심화 학습을 원한다면
📚 책
- 대시보드 설계와 데이터 시각화
- 빅데이터를 지탱하는 기술(aka. 빅지기)
- 태블로 굿모닝 굿애프터눈
📄 커뮤니티/교육
- 태블로 신병 훈련소
- [비저블] https://www.vizable.online/
- [태블로 위키] https://tableauwiki.com/
- [플랜잇] https://blog.naver.com/withplanit


4) 데이터 분석가로 자라기
① 소프트 스킬: 데이터 스토리텔링, 보고서, 커뮤니케이션
② 하드 스킬: BI 툴(Tableau, Looker Studio 등), 데이터 전처리(SQL, Python), 기초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