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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306] 실전 프로젝트: 태블로 퍼널 차트(Funnel Chart)

태블로(Tableau)에서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대시보드 생성하는 법에 대한 글입니다. 

 

▼ 프로젝트 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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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젝트 명
- 효과적인 미디어 플래닝을 위한 마케팅 성과 대시보드

2. 배경 및 문제정의
1) 배경
- 스파르타코딩클럽은 2025년부터 매출 증대를 위한 중장기적인 목표로 lead(잠재고객) 확보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중
- 2025년 기준 전년대비 광고비 2.7배 가량 투여하며 공격적으로 마케팅한 결과, 총 리드수 2.3배 개선된 3.3만여 명 확보. lead CVR은 0.8%p 개선된 4.01%, CPL은 2.3만원대 기록
- 2026년은 광고 캠페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잠재고객을 확보함과 동시에, 매체별 웹사이트 퍼널 분석으로 매출까지 이어지는 고관여 유저의 비중을 높여가고자 함

2) 문제정의

- 2026년 메인 KPI는 lead CVR 4.34%, CPL 18,434원, 서브 KPI는 구매 완료 수 434,520건
 └ 2026년 11월 1일 기준으로 KPI 미달인 lead CVR 개선을 목표로 11~12월 미디어 플래닝 전략 마련 필요
   
3. 프로젝트 목적
리드 전환율(lead CVR) 증대를 위한 2026년도 11월 - 12월 미디어 플래닝 전략 마련

4. 세부 분석 주제
- 광고타입별(or 소스/미디엄별) 리드수 및 lead CVR 성과 분석
- 캠페인별 리드수 및 lead CVR 성과 분석
- 퍼널 분석을 통한 랜딩페이지 이탈률 및 구매 CVR 성과 분석 

 

1. 퍼널(Funnel)이란? 

- 소비자 행동 단계를 기업 관점에서 재구성하여 수치로 확인하고 분석하는 방법론

- 단계가 진행(=전환)될 수록 이용자 수가 줄어드는 모양이 깔대기(Funnel)와 유사하여 퍼널이라고 부름 

- 각 목표에 맞춰 퍼널 단계를 생성해 주요 단계별 이탈률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액션 플랜을 마련

- 본 프로젝트에서 퍼널 순서는 하기와 같이 설정 

 랜뎅페이지뷰 > 강의페이지뷰 > 장바구니 담기 > 구매 시작 > 구매 완료

 

2. 태블로에서 퍼널 그리기

1) 퍼널 단계 설정

① 퍼널 단계별 순서 적용   

#Funnel_step
if [Event Name]= 'landing_view' 
then 1
elseif [Event Name]='lecture_view'
then 2
elseif [Event Name]='basket_click'
then 3
elseif [Event Name]='order_start'
then 4
else 5
end

 

② 퍼널 이름 설정

# Funnel_step_event
str([Funnel_step])+'. '+[Event Name]

 

2) 퍼널 그리기

① 열에 측정값, 행과 색상에 순서가 부여된 퍼널 이름(Funnel_step_event) 삽입  

 

② 마크 크기를 키워서 퍼널 모양을 만들고, 열에 측정값을 복사하여 그래프 1개 더 만들기

 

③ 좌측 그래프 하단에서 마우스 왼쪽 클릭하여 축 편집 > 반전 하여 퍼널 모양으로 마무리

 

3) 마크 설정에 따른 퍼널 모양 조정

- 라인

 

- 영역

 

3. 퍼널 시각화 관련 팁 (튜터님 피드백) 

- 퍼널 분석에서는 기본은 퍼널 모양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것 

 : 퍼널 단계에서 중간에 줄었다 다시 커지는 지점이 생기면, 시각화에서 감소 구간을 아예 제외하고 보기도 함 

 : 때로는 대시보드 상 퍼널 이미지는 그래프 배경으로 따로 수치만 업데이트 되도록 구성하기도 함